티스토리 뷰
국세 체납액이 없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서류가 바로 '국세 완납증명서'입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할 때나, 부동산 거래 등을 할때 이 서류를 제출하라고 요구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서류에 유효기간이라는 게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국세 완납증명서의 유효기간이 어떻게 되는지와, 인터넷으로 집에서 간편하게 발급하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세 완납증명서 유효기간
-국세 완납증명서의 유효기간은 일반적으로 발급일로부터 1개월입니다.
-만약 1개월 이전으로 유효기간이 찍혔다면, 그것은 해당하는 날짜까지 납부하셔야 하는 세금이 있기 때문인데요.
(해당하는 날짜까지 납부하지 않으면 체납이 되기 때문에, '납기에 해당하는 날짜까지는 체납이 없습니다'라고 유효기간을 정해 체납사실 없음을 증명해 주는 것입니다.)
2. 국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하기
-요즘은 세무서에 직접 가서 오랜 시간 기다리지 않아도, 집에서 편리하게 홈택스에 접속하셔서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1) 홈택스에 접속하셔 로그인을 합니다.
(카카오톡이나 네이버페이 등으로도 인증이 가능하니, 꼭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2) 상단 메뉴바 2번째에 있는 '국세증명 사업자등록 세금 관련 신청/신고'에 마우스를 갖다 댑니다. 그럼 아래로 메뉴가 펼쳐지는데,'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를 클릭합니다.
3) 주소,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여부와 희망하는 발급부수를 선택합니다.
(기본인적사항은 자동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
4) 한글발급 또는 영문발급을 선택하고, 사용목적과 제출처를 선택합니다.
5) 하단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아래 화면처럼 인터넷접수목록조회 화면으로 바로 이어집니다.
출력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고지된 국세가 없어서 발급일인 오늘로부터 1달까지로 유효기간이 나왔습니다.
3. 국세 완납증명서 활용처
- 부동산 매매
- 각종 사업 계약
- 은행 대출 실행 시
지금까지 국세 완납증명서의 유효기간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불어서 지방세 완납증명서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에 대한 자세히 포스팅되어있는 블로그 링크를 남겨드리니, 함께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인터넷으로 편안하게 발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