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마다 2월 18일~20일은 우리나라 24 절기 중 하나인 우수(雨水)입니다. 한자로 비 우, 물 수 자가 결합되어 지어진 이름으로, 말 그대로 '눈이 녹아 물이 된다'라는 뜻입니다. 이 시기에 겨울 동안 얼어있던 눈과 얼음이 녹아 물이 되고, 봄비 소식이 들리기 시작하면서 대지에 생명력이 돌기 시작합니다. 농사를 주 업으로 해왔던 우리나라는 이 날을 중요한 절기로 여겼습니다.
오늘은 우수 절기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하지 말아야 하는 금기사항, 마지막으로 주고받는 덕담에는 어떤것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수 절기에 먹으면 좋은음식과 효능
우수는 겨울에서 봄으로 바뀌는 환절기입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동안 부족했던 비타민을 비롯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중요한 날입니다.
✅봄나물 - 입맛을 돋우고 면역력 증진에 효과
우수 무렵부터 달래, 냉이, 씀바귀, 두릅 등등의 봄나물들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봄나물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특히 춘곤증을 예방하는 데에 좋습니다.
✔냉잇국 : 냉이는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하여, 피로해소와 원기보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달래무침 : 달래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풀로, 혈액순환을 도와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씀바귀무침 : 씀바귀는 약간 쌉쌀한 맛이 나는데, 이는 소화를 돕고 입맛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TIP : 봄나물은 살짝 데쳐 나물무침을 하거나 된장국, 초무침 등으로 먹으면 영양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부추 - 기력보충 및 체온유지
부추는 양기를 북돋는 음식으로,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부추전 또는 부추국으로 만들어 먹으면 기운을 보충하고 소화에도 좋습니다. 몸이 찬 사람에게는 특히 좋은 보양식입니다.
✅쑥 - 혈액순환 개선 및 면역력 강화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쑥을 섭취하는 것은 환절기 건강유지에 효과적입니다. 보통 쑥으로 국으로 끓이거나 떡을 만들어 먹는데, 몸속 냉기를 풀어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 좋습니다. 특히 쑥떡은 우리 선조들이 전통적으로 액운을 없애고 건강을 기원하는 음식으로 여겼습니다.
✅오곡밥, 약식 - 에너지 보충 및 건강 기원
우스와 가까운 시기에 정월대보름(음력 1월 15일)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곡밥이나 약식을 먹으며 건강과 복을 기원하는데요. 영양균형적인 측면에서도 아주 훌륭하고, 특히 약식에는 환절기에 몸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하는 대추, 밤, 꿀이 들어있어 좋습니다.
✅ 생강, 대추 - 감기 예방 및 면역력 강화
우수 무렵에는 보통 꽃샘추위가 찾아옵니다. 이때 걸린 감기가 더 오래간다고들 하죠.
생강차나 대추차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감기를 예방하는 데에 아주 효과적이며, 특히 대추는 신진대사를 돕고 피로해소에 큰 도움을 주어 춘곤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우수에 하지 말아야 할 일
- 늦잠자지 않기
우수 무렵에는 하루를 부지런히 시작하는 것이 길한 기운을 부른다고 여겨집니다. 따라서, 늦잠자지 않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옷을 너무 일찍 정리하지 않기
아직 꽃샘추위가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너무 이른 옷 정리는 감기를 부를 수 있습니다.
- 차가운 음식 피하기
날일 풀려도 아직 몸이 찬 기운을 머금고 있기 쉽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따뜻한 음식으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수에 주고받는 덕담
우수는 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이기 때문에, 따뜻한 기운을 담은 덕담을 주고받습니다.
✔ "우수도 지났으니 이제 봄기운 가득 받으세요!"
✔ "우수 지나고 봄이 오듯, 좋은 일만 가득하세요!"
✔ "얼었던 땅도 녹고, 마음도 따뜻해지는 우수입니다. 행복하세요!"
✔ "우수의 봄기운처럼 활기찬 날들 되시기 바랍니다!"